우당탕탕 우리네 개발생활

[일상 속 귀한 배움 5] 똑같은 말을 똑같이 이해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본문

생각정리

[일상 속 귀한 배움 5] 똑같은 말을 똑같이 이해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미스터카멜레온 2024. 2. 20. 08:16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들을 줄 알아야 하고, 각 사람에게 알맞은 단어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저자는 사람들의 유형을 4개의 사분면(E(Employee), S(Self-Employed), B(Business Owner), I(Investor))에 빗대어 분류하고 있다. 각 사분면에 속하는 사람들은 가치관이 너무도 다르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E는 지극히 안정적이며 복지를 우선시하지만 B는 매우 도전적이며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행한다. 이런 상황에서 E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B의 관점으로 얘기를 하게 된다면 E에 속하는 사람들은 심한 거부반응을 느끼게 될 것이다. 내가 어느 사분면에 속해있건 세상은 각기 다른 사분면에 속해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에 그들의 말을 귀담아 들어 어떤 사분면에 속해있는 사람인지 즉,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파악하고 알맞은 단어를 구사하는 것이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백엔드 개발팀인 나와 클라이언트 개발팀 팀원들과의 생각 차이, 개발팀과 비개발팀들과의 생각 차이, 나와 대표님과의 생각 차이, 심지어 백엔드 개발팀내에서도 다양한 생각차이를 생각하면서 모든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각자에게 알맞은 단어를 구사할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